[목표]1. 창 위에 레이블 표시하기
레이블은 창 위에 문자를 표시한다.
버튼 처럼 클릭했을 때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아니고 단순히 특정 내용을 표시할 뿐이다.
레이블은 흔히 일상에 '라벨'이라 부르는 스티커의 역할과 비슷하다.
창(윈도우)에 붙힌 라벨지라 생각하자.
1. 레이블 표시하기
레이블을 표시하는 코드는 비교적 단순하다.
창을 표시하는 기본 코드 다섯 줄 외에 음영 표시한 두 줄의 코드만 추가하면 된다.
#1. 레이블 표시하기
from tkinter import *
root = Tk()
root.title("GUI프로그래밍")
root.geometry("320x200")
label1 = Label(root, text="Hello World")
label1.pack()
root.mainloop()
위 코드를 실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번에는 레이블에 그림을 표시해 보자.
음영표시된 세 줄을 추가하면 레이블에 그림을 표시할 수 있다.
이때, img.png라는그림 파일은 미리 준비해서 코드를 작성한 py파일과 같은 폴더에 넣어두어야 한다.
from tkinter import *
root = Tk()
root.title("GUI프로그래밍")
root.geometry("320x200")
label1 = Label(root, text="Hello World")
label1.pack()
photo = PhotoImage(file="img.png")
label2 = Label(root, image=photo)
label2.pack()
root.mainloop()
실행 결과는 다음과 같다. 빨간색 체크표시된 이미지를 레이블에 표시했다.
'코딩 > 파이썬 활용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썬 GUI_5_엔트리_버튼 클릭 시 입력 문자열 가져오기 (2) | 2022.12.07 |
---|---|
파이썬 GUI_4_ 레이블과 버튼 활용1 (버튼 함수 정의) (0) | 2022.12.07 |
파이썬 GUI_2_버튼 만들기 (0) | 2022.12.07 |
파이썬 GUI_1_창 띄우기 (0) | 2022.12.07 |
GUI_tkinter_4_레이블과 버튼 활용2 : 버튼 클릭으로 이미지 바꾸기 (0) | 2022.12.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