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코드는 PC(윈도)에서도 동작합니다.
[목표] 창 위에 버튼을 표시하자
앞에서 배운 창 만들기를 바탕으로 그 위에 각종 요소를 표시해 보자.
먼저 버튼을 만들어 본다.
버튼은 클릭했을 때 특정한 동작을 수행하도록 기능을 적용할 수 있어 유용하다.
1.
[복습] 창 띄우기
단순히 창을 만들기 위해서 단 세 줄의 코드(노란 음영 표시한 두 줄은 빼고)가 필요하다.
from tkinter import *
root = Tk()
root.title("GUI프로그래밍")
root.geometry("320x240") # 창의 크기 설정(가로 : 320픽셀, 세로:240픽셀)
root.mainloop()
노란색 음영을 표시한 코드는 창의 제목 표시, 창의 크기 설정을 위한 코드다.
각각 왼쪽은 노란색 코드를 제외한 창, 오른쪽은 노란색 코드를 포함한 창의 모습이다.
제목과 크기를 설정하지 않은 창의 모습 | 제목과 크기를 설정한 창의 모습 |
앞으로 실습에서도 저 다섯 줄의 코드는 기본값으로 생각하고 항상 사용하기로 하자.
2.
버튼 만들기
버튼을 표시하기 위해서 아래 처럼 노란색 음영을 표시한 코드 두 줄을 추가한다.
from tkinter import *
root = Tk()
root.title("GUI프로그래밍")
root.geometry("320x240")
btn1 = Button(root, text="버튼1")
btn1.pack()
root.mainloop()
위 코드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버튼이 표시된다.
'코딩 > 파이썬 활용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썬 GUI_5_엔트리_버튼 클릭 시 입력 문자열 가져오기 (2) | 2022.12.07 |
---|---|
파이썬 GUI_4_ 레이블과 버튼 활용1 (버튼 함수 정의) (0) | 2022.12.07 |
파이썬 GUI_3_레이블 만들기 (0) | 2022.12.07 |
파이썬 GUI_1_창 띄우기 (0) | 2022.12.07 |
GUI_tkinter_4_레이블과 버튼 활용2 : 버튼 클릭으로 이미지 바꾸기 (0) | 2022.12.06 |
댓글